28일 대학로극장 쿼드서 시상식

거문고 명인 허윤정이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제1회 서울예술상 대상 수상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제공
거문고 명인 허윤정이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제1회 서울예술상 대상 수상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제공

거문고 명인 허윤정이 ‘악가악무-절정絶靜’으로 제1회 서울예술상 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개최됐다.

심사위원들은 “창작에 방점을 찍고 활동하던 중견 명인이 전통과 계승의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매진함으로써 ‘창작’과‘계승’의 균형감을 잘 보여준 공연”이라며 “특유의 관록과 예술성이 아주 돋보였다”고 평했다. 

허윤정은 “위대한 명인들을 만나고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라며 “제 그릇을 더 키워서 깊은 전통을 가득 담고 후예들에게 물려주는 음악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예술가들에게 정말 필요한 건 관객이다. 공연장에 많이 찾아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울예술상은 수준 높은 예술창작으로 예술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서울시민의 문화 향유에 기여한 예술작품을 뽑는 시상식이다.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5개 분야(연극·음악·무용·전통·시각) 선정작 중 작품의 성과와 피드백을 연결해 우수작을 시상함으로써 수상작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외 레퍼토리 확산 계기를 마련해 예술지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최우수상에는 ▲맹(연극, 코너스톤) ▲율.동.선(음악, 음악오늘) ▲안녕, 나의 그르메(무용, 정보경댄스프로덕션) ▲직각마음(시각, 이은우) 등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정희정(연극, 래빗홀씨어터) ▲2022 사운드 온 디 엣지 III – 업데이티드, 2022 사운드 온 디 엣지 V – 재창조(음악, 사단법인 팀프앙상블) ▲Edge of Angle(무용, 정형일 Ballet Creative) ▲流-심연의 아이(전통, 김용성) ▲괴‧수‧인(시각, 돈선필) 등에 돌아간다.

대상 상금은 2000만원이다. 장르별 최우수상(5편)은 각 1000만원, 우수상(5편) 각 500만원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