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청계광장서 기자회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앞두고, 우리나라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 앞에서 휴전과 평화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여연대 제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앞두고, 우리나라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 앞에서 휴전과 평화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여연대 제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앞두고, 우리나라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 앞에서 휴전과 평화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5·18기념재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참여연대,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56개 단체가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개전 초기 평화협상은 실패했고 전쟁은 출구 없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중재와 평화협상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부족했다. 전쟁은 전 세계의 군비 경쟁과 진영화를 심화했고, 경제 위기와 식량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무기 산업도 전쟁의 비극 속에서 호황을 맞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해야 하는 가장 시급한 일은 무기 수출이 아니라 전쟁을 피해 한국으로 피난 온 난민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한국으로 온 러시아 난민 다섯 명이 인천공항 출입국 대기소에 몇 달 동안 갇혀 오도가도 못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이들에게 난민 심사 기회조차 부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를 비난하면서, 이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러시아 시민을 외면한다는 것은 기만”이라고도 꼬집었다.

참석자들은 “한국 정부는 헌법이 지향하는 평화의 가치에 따라 행동해야 할 책임이 있다. 전쟁 중인 국가 혹은 인접국에 무기를 수출하거나 지원하는 대신, 평화적·외교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전쟁에 동원되지 않기 위해 고향을 떠나온 난민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 전쟁이 하루빨리 끝나도록 하는 것은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침공 1년을 맞아 즉각 휴전과 평화협상, 한국 정부의 무기 지원 반대, 러시아 난민 보호를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희생자를 추모하고 기억하는 묵념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