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 서울시 보호구역 종합관리대책' 발표
바닥신호등·교통안전지도사 등 안전 대책에 485억 투입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사고에 취약한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서울시가 보행자안전대책에 485억을 투입한다. ⓒ서울시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사고에 취약한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서울시가 보행자안전대책에 485억을 투입한다. ⓒ서울시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사고에 취약한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서울시가 보행자안전대책에 485억원을 투입한다.

22일 서울시는 ‘2023년 서울시 보호구역 종합관리대책’을 발표하고 교통약자 보행 편의를 개선하고 보호구역 관리방안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관리대책은 △보행로 조성을 통한 차량과 보행자의 물리적 분리 △시인성 향상을 위한 횡단보도 안전시설물 확대 △과속 및 불법 주정차 최소화를 위한 촘촘한 감시체계 구축 △보호구역 확대 및 운영 효율화 등 4개 핵심분야를 선정해 연간 약 48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인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아 사고 위험이 높은 이면도로에는 인도를 신설해 보행공간을 확보한다. 도로 폭이 8m 미만으로 보행공간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는 제한속도를 30km에서 20km로 하향하고 디자인 포장을 통해 차량의 속도를 낮추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기존 횡단보도에는 차 대 사람 사고를 줄일 수 있도록 바닥신호등·음성안내보조신호기 등 550개 스마트 안전시설을 설치한다. 또한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비신호 횡단보도에서 일시정지가 의무화됨에 따라 황색 점멸등을 적색 점멸등으로 교체하고, 횡단보도 대기공간 시인성 개선을 위한 옐로카펫 설치하는 등 320개 안전시설을 설치한다.

보호구역 및 인근도로에는 과속단속카메라 총 1503대를 설치하는 한편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을 통해 보행자 및 운전자의 시야가림 현상을 없에 사고발생 가능성을 줄인다. 특히 어린이 보행량이 많아지는 개학 시기에 맞춰 연 2회 어린이보호구역에 특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등하굣길에서는 초등학생 저학년과 동행해 안전한 등·하교를 돕는 교통안전지도사 545명을 모집해 운영한다. 또한 어린이가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어린이보호구역에 ‘어린이승하차 구역’을 연내 100개소 구축해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보호구역 교통안전 실태조사를 통해 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고발생 위험요소를 사전 분석하고, 주변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지침도 마련한다.

서울시는 이번 종합관리대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경찰·교육청·자치구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