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 ⓒAP/뉴시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AP/뉴시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0일(현지시각)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개회의가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났다.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과 한국, 일본 등 서방 국가들은 북한의 최근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하면서 안보리 차원의 공식 대응을 요구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한 정당한 반응이라며 북한을 두둔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안보리가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해야 한다"면서 "미국은 다시 한번 의장성명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해 말 북한의 ICBM 발사를 규탄하는 안보리 의장성명 초안을 발의해 채택을 추진했으나, 중국과 러시아 등의 반대에 막혀 뜻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안보리가 2017년 12월 이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제 안보리가 더 늦기 전에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향해 협력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안보리 기능과 유엔헌장을 이토록 노골적으로 위협하는 유엔회원국은 전 세계에서 북한뿐"이라며 중국과 러시아의 안보리 추가 대북 결의 반대를 비판했다.

그러나 다이빙 주유엔 중국 부대사는 "모든 관련 당사국이 긴장을 고조하고 계산 착오를 초래할 수 있는 어떠한 행동도 자제해야 한다"면서 "올해 초부터 미국과 그 동맹들이 한반도 주변에서 북한을 겨냥한 연합 군사활동을 증강하고 있다"며 한미일에 비난했다..

다이빙 대사는  "안보리의 대북 결의는 단지 대북 제재만이 아니라 긴장 고조를 피하고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진하는 6자회담 재개 요구를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의가 성과 없이 끝나자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한미일을 비롯한 11개국을 대표해 북한을 규탄하고 안보리 차원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장외 성명을 낭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