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20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진 외교부 장관이 20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제동원 배상 문제 해법과 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이 20일 “성의 있는 호응에 대한 일본 측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피해자 의견을 배제한 정치적 결단은 무용하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이날 네덜란드 헤이그·독일 뮌헨을 방문하고 귀국한 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한일 외교장관회담에 대해 “그동안 쌓아온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방안을 반드시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일본 측에)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이제 일본의 정치적 결단만이 남았습니까. 박 장관의 판단은 틀렸다”며 “박 장관이 밀어붙이는 강제동원 제3자 배상 방식에 피해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위 대변인은 “한국 기업이 배상기금을 마련해 한국의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는 방식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라며 “대한민국 대법원을 무시하고 자국 피해자의 의견 또한 철저히 배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고 기다릴 시간에 자국민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가족을 한 번 더 만나 이야기 듣고 토론하십시오”라며 “형식적인 토론회 한 번으로 최선을 다했다 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에게도 대한민국의 외교 국격에도 먹칠하는 것임을 명심하십시오”라고 당부했다.

또 “박 장관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외교를 제대로 하십시오”라며 “한일관계의 확실한 개선은 진실된 사과와 철저한 과거 반성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