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거리노숙인 밀집 지역 보호 활동 강화
노숙인종합지원센터도 지원 가능
선정 시설에 2~3년간 비용 지원

8일 옛 계성여중고 운동장에서 명동밥집 관계자가 노숙인에게 도시락을 나눠주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8일 옛 계성여중고 운동장에서 명동밥집 관계자가 노숙인에게 도시락을 나눠주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이하 복지부)는 이날부터 24일까지 여성거리노숙인 지원거점시설을 추가로 공모한다.

복지부는 노숙인종합지원센터가 없는 지역에서 거리노숙인 보호 및 자립 지원 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할 노숙인시설을 지난 10일까지 공모한 결과, 강원도 원주시 최양업토마스의집((구)원주노숙인센터)을 최종적으로 선정한 바 있다.

해당 공모에는 노숙인종합지원센터 총 5개 기관이 응모하였으며, 2021년 노숙인 등 실태조사 결과 거리노숙인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의 노숙인시설을 우선 선정했다.

복지부는 2021년 노숙인 등 실태조사 결과, 증가하고 있는 여성 거리노숙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 활동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해 전담인력을 배치할 필요성이 있다는 선정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수용해 추가 공모를 기획했다.

실제로 여성 거리노숙인 수는 2016년 128명에서 2021년 146명까지 늘었다.

이번 공모를 통해 거리노숙인 지원거점시설로 선정된 노숙인시설은 향후 2~3년간 거리노숙인 전담인력 인건비, 현장 보호 활동비 및 교육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복지부 정충현 복지정책관은 “거리노숙인 지원거점시설의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올해 지원거점시설의 성과관리 지침을 마련했다”며, “거리노숙인 지원거점시설의 전담인력이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교육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