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 주최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서 발언
“오세훈 시장 눈물은 ‘악어의 눈물’이었나...
정부·서울시, 추모·소통공간 마련 약속 여태 안 지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시민분향소 철거를 요구한 서울시의 위법부당 행정대집행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시민분향소 철거를 요구한 서울시의 위법부당 행정대집행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를 오늘(15일) 철거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야당 정치인들도 서울시를 규탄하고 희생자 추모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대책본부장 남인순 의원은 15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연 기자회견에 참석해 서울시의 분향소 행정대집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남 의원은 “정부는 참사 110일이 지나도록 유가족들에게 약속했던 추모·소통 공간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참으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요 서울시가 아닐 수 없다”며 “참사 직후 영정도 위패도 없는 분향소를 직접 설치·운영했던 서울시가 시민 분향소를 철거하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또 “오세훈 시장이 참사 직후 흘린 눈물이 ‘악어의 눈물’이 아니라면 (추모·유가족들과의 소통을 위해) 행정력을 다해야 한다”며 “유가족들이 원하는 곳에 제대로 된 추모공간을 조속히 설치하라. 그렇지 않다면 서울광장 분향소를 보존하고 많은 이들이 찾아와 추모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등도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홍희진 청년진보당 대표는 “서울시가 나서서 이곳 분향소를 지켜주겠다고 해도 부족한데 강제 철거 예고라니 분노스럽다”며 “윤 대통령과 서울시장이 유가족들에게 사과하고 안정적인 애도와 추모, 기억의 공간을 당장 만들겠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빈 민주당 서울시의원도 “오 시장은 ‘약자와의 동행’을 말하지만 유족들을 위해 제대로 한 일이 없다. 기계적 행정이 아닌 따뜻한 행정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