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민방위대 하얀헬멧 "생존자 수색작업 종료"

튀르기예 지진 115시간만인 10일(현지시각) 16세 소년 카밀 칸이 구조되고 있다. ⓒ튀르기예 비상재난관리청 트위터
튀르기예 지진 115시간만인 10일(현지시각) 16세 소년 카밀 칸이 구조되고 있다. ⓒ튀르기예 비상재난관리청 트위터

튀르키예(옛 터키)에서 지진 발생 118시간 만에 16세 소년이 구조되는 등 기적 같은 생환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10일(현지시각) CNN 계열사 ‘CNN 터크’는 터키 남동부 카라만마라슈의 건물 잔해에서 16세 소년 카밀 칸이 극적으로 구조됐다고 전했다.

구조대는 건물 잔해 아래에서 칸의 목소리를 듣고 몇 시간의 작업을 통해 그를 구조하는데 성공했다.

튀르키예 관영 아나돌루 통신에 따르면 남동부 가지안테프주 누르다기의 아파트 건물 잔해 속에서 자히데 카야로 불리는 임신부가 지진 발생 115시간 만에 구조됐다.

이 여성이 구조되기 약 1시간 전에는 그의 6세 딸 쿠브라 양도 폐허에서 구출됐다. 부상을 입은 여성은 부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됐지만, 태아의 상태는 알려지지 않았다.

현지에서 구조작업을 벌이는 구조팀은 “당일에만 50여구의 시신을 수습했지만, 생존자 3명을 구조할 수 있게 돼 다시 희망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최초 지진 발생 이후 구조 작업이 5일째로 접어들면서 매몰자들의 생존 가능성은 점점 적어지고 있다.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지금까지 2만3726명으로 늘었다.

◆ 시리아 민방위대 하얀헬멧 "생존자 수색작업 종료"

시리아 민방위대 화이트헬멧이 무너진 건물에서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화이트헬멧 트위터
시리아 민방위대 화이트헬멧이 무너진 건물에서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화이트헬멧 트위터

강진 피해를 입은 시리아 북서부 반군 통제 지역에서 구조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하얀 헬멧(시리아시민방위대)'은 10일(현지시각) 생존자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하얀헬멧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6일부터 생존자 수색 작업을 108시간 벌여왔고, 더 이상 생존자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생존자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종료한다”고 전했다.

다만 사망자 시신 수습 작업은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얀헬멧은 “생존자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종료할 때까지 시리아 북부와 북서부 지진피해 지역에서 2166명이 사망하고 2950명 이상이 다쳤다"고 밝혔다.

또 "우리 팀은 시리아 북서부 40개 이상의 도시와 마을에서 구조 작업을 수행했다“면서 ”피해 지역에서 약 479개의 주거용 건물이 완전히 파괴됐고, 1481개 이상의 건물이 부분적으로 훼손됐다“고 전했다.

하얀헬멧 시리아 북부 진디레스와 하람 마을 등 지진 피해를 가장 많은 본 지역에서는 여성과 어린이 사망자가 많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