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한 홈케어부터 메디컬 케어까지방치하면 원상복귀 불가능

@B6-4.JPG

10년 만의 무더위에 대한민국이 찜통이 됐다. 말은 못 하지만 피부도 더위에 지쳐 비지땀과 눈물을 흘리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화살처럼 내리쬐는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아무리 차양 넓은 모자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발랐다고 해도 휴가를 지내고 온 피부는 뜨거운 햇볕과 높은 온도로 인해 지쳐 있다. 또 자외선의 흔적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하다. 2~3시간 간격, 아니 바닷가나 수영장에서는 땀이나 물에 지워지므로 더 자주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어야 하는 것을 잊은 경우라면 피부상태는 더욱 심각하다.

태닝 후 피부 진정과 보습은 필수

휴가를 다녀온 직후 가장 먼저 나타날 수 있는 트러블은 피부가 화끈화끈 달아오르며 따갑고 아픈 증상. 심하면 군데군데 껍질까지도 벗겨진다. 이럴 때는 성난 아기가 떼를 쓰며 울 때 엄마가 아기의 마음을 최대한 달래서 진정시키는 것과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 우선은 자극받은 피부를 고요하게 가라앉혀 주는 것이 최선의 할 일. 쓸데 없이 이것저것 피부에 붙이고 바르면 오히려 자극받은 피부가 더 자극을 받는 꼴이 된다.

차가운 물에 피부를 여러 번 씻어 남아있는 열기를 식히고 땀이나 바닷물 등의 염분을 제거한다. 바닷물은 ph8의 알칼리성으로 피부의 산도를 깨뜨리고 피지막을 제거해 피부 건조를 앞당길 우려가 있다. 또 선번이 된 피부는 신속하게 손질을 해주지 않으면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의 악화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보름 정도는 꼼꼼한 케어가 필요하다.

비누는 피부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피부 건조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 폼으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가볍게 문지르는 정도로 끝내는 것이 좋다. 화장 솜에 차가운 우유를 묻혀 달아오른 피부 위에 올려놓는 냉찜질은 적극적으로 권할만한 일. 우유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제의 역할도 한다.

피부의 아픈 증상이 사라지면 각질제거를 하는데 무리하게 잡아떼지 말고 자연스럽게 벗겨지도록 한다. 보습성분의 피부제품을 몸에 충분히 발라주면서 웬만큼 벗겨질 때까지 두었다가 무리가 없는 선에서 각질을 제거한다. 허물 벗겨지는 피부를 보고 지저분하다고 스크럽제를 이용한 딥 클렌징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금물.

기미, 잔주름, 여드름, 늘어난 모공엔 메디컬 케어를

자외선으로 인해 과도하게 수분을 빼앗긴 피부는 냉장고 안에서 오래 묵은 과일이나 야채처럼 시들시들 탄력이 저하되고 결도 쭈글쭈글 매끄럽지 못하며 군데군데 색깔도 칙칙해져 있다. 사람의 피부도 여름의 후유증으로 생긴 주름을 그대로 두면 잔주름이 깊은 주름으로 피부에 골 깊게 자리 잡게 된다.

또 피부가 초콜릿색으로 그을리며 과하게 생성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며 기미나 주근깨같이 거뭇한 흔적을 남길 수도 있다.

또한 여름을 지나며 여드름이 기승을 부리는 경우도 있다. 높은 온도로 피지분비가 활발해지고 땀과 메이크업 잔유물 등과 섞이면서 피부에 엉기게 되면 공기 중의 오염물과 접하며 산화를 일으킨다. 산화된 피지분비물을 자꾸 손으로 긁거나 만지게 되면 세균 번식이 일어나 염증이 생겨 여드름의 악화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여름철에는 얼굴은 물론 가슴이나 등, 머리 속까지도 여드름이 잘 생기기도 한다.

또한 콧등의 블랙헤드나 숭숭 뚫려 보이는 넓은 모공도 휴가 후 늘어나는 피부 고민 중 하나다.

복합파장의 IPL, 소프트레이저 필 등 전문적 시술로 부작용 최소화해야

잔주름이나 여드름, 넓은 모공, 기미나 주근깨 및 잡티, 칙칙한 피부가 고민인 경우에는 레이저 등의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휴가 후 피부 손상에 적절한 치료로 IPL(Intense Pulsed Light)을 강력 추천하고 싶다.

IPL은 기미, 잔주름, 모공확대 등 다양한 피부질환 증상을 하나의 장비로 한꺼번에 치료하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기존의 레이저는 단일 파장의 빛이 나와서 단일의 질환에만 적용했다면 IPL은 여러 파장의 빛이 나와 문제성 피부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것이 기존의 레이저와의 차이점. 기존의 레이저 치료가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에만 레이저를 조사하는데 반해 IPL은 얼굴 전체를 치료한다. 선택적인 치료를 할 때보다 에너지를 줄이고 복합적인 파장의 강한 빛이 피부에 나눠서 도달하도록 함으로써 피부손상을 줄일 수 있다. 치료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략 30~40분이 소요된다. 시술 전 마취 연고를 바르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시술 후 얼굴에 흉터 등의 표시가 나지 않으며 서너 차례의 반복시술로 훨씬 좋아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IPL에 전기에너지를 합친 RF 치료법으로 치료효과를 배가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표피부작용을 줄이면서 한층 깊은 곳의 병변까지 제거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소프트 레이저 필의 방법도 권할만하다. 이 방법은 피부자극이 덜하고 피부손상이나 화상의 염려가 없어 안전한 것이 특징. 최첨단 특수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 표면의 불순물과 각질을 제거하며 레이저의 긴 파장대를 피부에 침투, 교원 섬유를 재생시켜 필링과 피부재생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노화되고 탄력이 저하되거나 잔주름이 심한 경우는 물론 기미, 잡티 등으로 피부색이 칙칙한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메디컬 케어를 받을 때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함이 원칙이다. 표피나 상부 진피, 하부 진피 등의 상황에 따라 레이저의 깊이를 조절하여 시술을 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 02-584-9007

~B6-5.JPG

아름다운 오늘 강한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