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손익현황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손익현황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4조 413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4조 4095억원보다 0.1%(38억원)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대 이익이다.

KB금융그룹은 7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2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그룹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4조 4133억원이다.

KB금융그룹에 따르면 4분기 당기순이익은 385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희망퇴직비용과 보수적인 경기전망을 반영한 대손충당금 등 일회성비용과 계절적 요인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제외한 경상 순이익은 약 1.2조원 수준으로 불확실하고 비우호적인 경영상황에서도 견조한 이익 창출력을 유지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작년에는 경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 여신성장,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 개선으로 이자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그동안의 그룹 핵심 사업부문에 대한 경쟁력 강화와 비은행 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의 결실로 그룹의 수수료이익은 2년 연속 3조원 이상을 기록하며 과거 대비 이익 창출 체력이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사회의 2022년 배당 결정 관련 총주주환원율 33%로 이중 현금배당성향은 26%로 결정해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배당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작년에 이어 분기배당을 정례화하며 배당 가시성을 높였다.

KB금융그룹은 “약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으로 총주주환원율을 제고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높아지고 있는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기대감과 관련해 “향후 발생 가능한 경기변동성 확대에 대응해 그룹의 자본비율을 안정적 수준에서 관리하고 주주가치를 확대하고 한차원 높은 주주환원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중장기 자본관리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