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수석실별 업무분장’ 홈페이지에 공개
안상훈 사회수석 업무에 ‘여성가족’ 포함
이전 청와대는 별도 ‘여성가족비서관’ 임명

대통령실이 1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수석실별 업무 및 비서관 이상 직위자 명단 자료’.
대통령실이 1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수석실별 업무 및 비서관 이상 직위자 명단 자료’.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업무에 ‘여성가족 업무 기획관리’가 추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드라이브를 걸었던 ‘여성가족부 폐지’가 야당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황을 고려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대통령실이 1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수석실별 업무 및 비서관 이상 명단 자료’를 보면 사회수석 업무에 ‘여성가족 업무 기획관리’와 ‘공중보건위기 대응’이 추가됐다.

공개된 자료를 보면 안상훈 사회수석은 △사회보장정책 및 복지정책 총괄조정, 여성가족 업무 기획관리 △보건의료제도 및 보건산업, 질병예방 및 방역에 관한 업무 △고용 및 근로조건 개선, 산재 관련 업무 △교육 및 기후변화, 지속가능발전 관련 업무 △문화·예술·지역문화 정책 및 체육·관광 정책에 관한 업무 등 총 5가지 업무를 맡고 있다.

지난해 8월 15일 처음 수석실별 업무분장이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후 여성가족 관련 업무가 포함된 업무분장 자료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9월 15일 공개된 수석실별 업무분장에도 ‘여성가족’ 키워드는 빠져 있었다. 

대통령실은 여성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국회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 사회수석실 업무로 여성가족 업무를 보고한 바 있다”며 “기존 해오던 업무를 구체화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지난 1월 9일 여가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가 안 됐지만 여가부가 존속하는 동안 (당초 여가부 개편의) 철학과 원칙에서 여성과 청소년과 가족에 대한 국가의 보호를 튼튼하게 해야 된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이전 정권은 여성·가족 정책 분야 전문 인력을 별도로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으로 임명해왔다. 여성가족비서관은 대통령실이 내리는 과련 분야 의사결정의 초안을 만드는 역할을 했다. 여성가족부 폐지를 추진하다가 ‘미니 여성부’로 존치시킨 이명박 정부도 여성가족비서관을 임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