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허위사실 유포 묵과 어려워”
김의겸 “김 여사의 주가조작 더 확신하게 돼...
이번 고발 계기로 진실 드러나길”

대통령실이 30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김 의원이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이 30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김 의원이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이 30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대변인)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김 의원에 대해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지난 27일 서면 브리핑에서 26일 뉴스타파 보도 내용을 언급하며 “김 여사가 또 다른 주가조작에 관여한 ‘혐의’가 드러났다.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기술’ 작전주다.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의 입을 통해 김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계좌도 활용됐다”라고 밝혔다. 

뉴스타파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2차 작전세력이 우리기술 주가도 관리했고, 2010년~2011년 사이에 김 여사와 최씨가 이 종목을 매매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판에서 이러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의 브리핑에 대해 대통령실은 “김 대변인이 주장한 ‘우리기술’ 종목이 ‘작전주’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 금감원에서 고발되거나 수사된 적 없고 재판 중이지도 않다”며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주가 조작 혐의가 드러났다’는 단정적인 ‘가짜 뉴스’를 반복 공표한 것은 악의적이고, 오히려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밝혔다. 

또 “아무 의혹이나 제기한 후 피해자에게 주가조작이 아닌 것을 증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법치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 “반복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고발 환영’ 운운하면서 조롱하는 것은 ‘2차 가해’로서 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 발표 이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은 사실이겠구나’라고 더욱 확신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제가 김 여사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김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관여했는지 여부가 먼저 밝혀져야 한다”며 “이번 고발이 계기가 돼 오랫동안 끌어온 주가조작의 진실이 투명하게 드러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김 여사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대해 해명하거나 입장을 내놓은 적 없다. 대신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대통령실에서 영부인 이전의 ‘자연인 김건희’의 행위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법률 대응까지 하고 있다”며 “앞으로 경찰에서 고발인 조사는 누가 받고, 변호사를 선임한다면 누구의 돈이 들어가나? 김 여사의 ‘사법 리스크’에 국민의 혈세를 써야 하는 이유가 단 하나라도 있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