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A2 에이브럼스 탱크 ⓒmilitary.com
M1A2 에이브럼스 탱크 ⓒmilitary.com

미국과 독일, 영국 등이 지난주 우크라이나에 주력전차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M1 에이브럼스, 독일은 레오파드2, 영국은 챌린저2 탱크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는 오는 봄 러시아의 공세를 지연시키기 위한 것 뿐만아니라 자국의 영도를 탈환하기 위해 무기를 원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탱크들이 지원된다면 우크라이나 전쟁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겠지만 생각 만큼 빠른 시기에 이런 변화가 일어날 것 같지는 않다.

BBC와 CNN은 서방의 주력탱크 지원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ISS)의 벤 배리 선임연구원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서방의 탱크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 서방의 약속이 결정적인 것으로 증명될 가능성은 낮다고 경고했다.

◆ 복잡한 구성, 복잡한 물류 체계

탱크는 탁 트인 벌판을 빠르게 이동하도록 설계됐다. 챌린저2, 레오파드2, M1 에이브럼스는 험한 지형에서 시속 시속 40km 이상의 속도로 웬만한 러시아제 전차보다 빠르다.

서방의 탱크는 러시아제보다 20톤 정도 무겁다. 추가적인 보호장비는 더 안전하지만 너무 무거워서 임시로 설치된 다리를 전널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모두 상대방의 진전을 늦추기 위해 다리를 폭파했다.

우크라이나의 가장 큰 어려움은 연료, 탄약 및 예비 부품의 수송하는 물류의 문제일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소련연방의 물류체계를 유지하는 것 뿐만아니라 서방에 제공하는 복잡한 무기체계의 공급 문제를 걱정해야 한다.

영국의 챌린저2 탱크는 레오파드나 에이브럼스 같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표준 탄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챌린저2는 더이상 생산되지 않으며 영국군도 기존의 탱크에서 부품들을 분리해야 한다.

우크라이나의 기술자들이 레오파드나 챌린저와 같은 디젤 엔진을 수리하는 것에 익숙할 수도 있다.미국산 에이브럼스는 더 복잡한 가스터빈 엔진으로 움직인다. 또 독일제 레오파드보다 연료를 두 배 더 많이 소비한다.

영국 육군 왕립 전차 연대의 해미쉬 드 브레튼-고든 전 대령은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숫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중요한 공격 작전을 위한 기갑 여단은 보통 최소 70대의 전차로 구성된다. 그는 100대 이상의 서양 전차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100대 이상의 브래들리 및 스트리커 장갑차를, 독일에는 마더 보병 전투 차량 40대와 탱크를 제공하고 있다.

◆ 다양한 무기 체계, 다양한 훈련 필요 

독일의 레오파드2 전차 ⓒ위키피디아
독일의 레오파드2 탱크 ⓒ위키피디아

탱크를 유지하고 수리하고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려면 탱크를 운용하는 군인들 뿐만아니라  수백 또는 수천km 떨어진 곳으로부터 우크라이나 동부의 최전방에서 전달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CNN의 군사분석가 마크 허틀링은 탱크를 전투 준비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탱크를 운용하는 군인들과 그들을 지원하는 공급망의 모든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유지보수를 조금이라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전장에서 재앙이 일어날 수 있다.

현대의 주력 전차들은 복잡한 무기들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가공할 정도로 험해 보이지만, 전장에서의 그들의 효과의 대부분은 그들의 핵심에 있는 정교한 전자 및 컴퓨터 시스템으로 무장하고 있다. 그 시스템들은 목표물을 찾고 주포를 겨냥한다.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최종적으로 받게 될 탱크에 대한 훈련을 단기간에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이 전투에 참가하는 것을 보는 것은 몇 달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새로 지원하는 무기들을 훈련하는데 몇 달은 아니더라도 몇주가 필요할지 모른다.

무기가 언제 도착할지도 확실하지 않다. 미국은 M1에이르럼스 탱크 31대를 몇달 안에 준비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가장 낙관적인 추정치조차 전차기 큰 차이를 만들기 위해 전장에 진입하는데 수개월이 걸릴 것이라로 전망하고 있다. 에이브럼스 전차의 경우 우크라이나가 전차를 배치할 수 있기까지는 1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

서방의 약속대로라면 우크라이나군은 100대 이상의 전차를 더 확보할수 있다. 이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의 전체 군 사령관이 요구한 것에 훨씬 못 미칠 것이다.

우크라이나의 발레리 잘루즈니 장군은 우크라이나는 탱크 300대, 장갑차 700대, 박격포 500기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방의 지원은 그가 얘기한 절반에 그칠지도 모른다.

미국기업연구소 블레이크 허징거 객원연구원은 그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유지할 수 있는 탱크는 아마도 가장 접근하기 쉬운 연료로 작동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탄약을 사용하는 덜 복잡한 시스템으로 많은 수의 탱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며, 이는 레오파드 2를 의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독일 레오파드의 경우 폴란드, 그리스, 스페인, 터키, 헝가리, 덴마크, 포르투갈, 노르웨이, 슬로바키아, 체코 등에서 4천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여러곳에서 부품을 구할 수 있다. 

서방 관계자들은 우크라이나가 올봄에 공세를 펼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그들은 러시아가 타격을 입은 군대를 모집하고 재건하고 줄어드는 탄약 공급을 보충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우크라이나가 기회를 잡을수 있다고 믿고 있다.

BBC는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과거에 의심했던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지만, 러시아 군대를 추방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여전히 더 많은 서방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CNN은 미국과 영국, 독일의 보병 전투 차량,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패트리어트 미사일 등 우크라이나가 나토(NATO)식으로 무장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지 않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유럽의 안보를 보장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