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대선 공약 자료 ‘오또케’ 논란 책임자
민주당 “여성혐오 논란 인사 임명이 국민권익인가”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정승윤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인선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정승윤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인선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집에 여성 혐오 논란이 일어 선거대책본부에서 해촉됐던 교수가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에 임명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정승윤(53)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다. 

정 신임 부위원장은 임기를 마친 김기표 전 부위원장 겸 중앙행정심판위원장의 후임이다. 권익위 부위원장은 총 3명으로 위원회 사무를 관장하는 사무처장, 고충·민원 담당 부위원장, 중앙행정심판위원장이 있다.

정 부위원장은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남부지검, 광주지검 순천지청, 부산지검 검사 등을 거쳐 2006년부터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일해왔다.

국민의힘 사법분야 개혁 공약 보도 참고자료.
2022년 대선 당시 국민의힘 사법분야 개혁 공약 보도 참고자료.

윤 대통령 대선 과정에서 선거대책본부 공정법치분과위원장을 맡아 사법개혁 공약 실무를 총괄했다. 당시 대선 공약집에 경찰을 비하하는 여성 혐오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자 선거대책본부에서 해촉됐다.

정 부원장은 당시 ‘경찰 처우 개선’ 공약을 설명하는 보도 참고자료에 ‘경찰관의 대처 미비 상황’을 언급하며 “경찰관이 ‘오또케’하면서 사건 현장에서 범죄를 외면했다는 비난도 있다”고 썼다. ‘오또케’는 ‘어떡해’를 다르게 적은 것으로, 주로 여성 경찰들이 범죄 현장에서 ‘어떡해’만 반복한다는 조롱의 표현으로, 일부 온라인 남초 커뮤니티에서 쓰는 여성 혐오 단어다. 

그는 지난 3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으로 다시 임명됐다. 당시 인수위는 “꼭 필요한 분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28일 KBS 통화에서 지난해 2월 만들어진 대선 공약집에 '오또케' 표현이 들어간 경위에 대해  “(여성) 혐오 표현인 것을 알았으면 썼겠느냐”면서 “인터넷에 검색해서 나온 사건명을 인용한 것이고, ‘오또케’라는 단어의 뜻을 몰랐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는 “순경 출신들이 왜 범죄 현장을 회피하고 보신주의가 됐나 생각하면 순경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고위직을 못 간다'는 생각이 있었다. 고위직을 못 가니 자기희생을 하겠느냐는 문제를 지적하려 한 것”이라며 “그래서 당시 경찰이 범죄 현장을 회피하는 사건을 쭉 검색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사건에 '오또케'가 있었다. 제가 만든 사건도 아니고 인터넷 표현을 그대로 쓴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 부위원장은 또 “대학생인 제 딸도 그 표현이 여성 비하 표현인지 몰랐다고 한다”며 “저의 부친이 순경으로 시작하고 경감으로 정년퇴직했기에 말단 순경의 아픔을 너무 잘 안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앞으로 이런 사건이 없어지기 위해서는 공상 보상금을 확대해야 하고, 공안직 수준의 수당을 줘야 하며, 순경 출신 경무관이 20∼30%는 돼야 한다는 공약을 짰다”면서 “이 취지는 작년 12월 경찰 인사제도 개선 방안에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이번 인사에 대해 “‘여성혐오 검피아’ 임명이 국민권익이냐”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여성 혐오로 가득 찬 사람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에 임명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젠더 갈등만 증폭시킬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승윤 교수는 ‘검찰 출신’으로 윤 대통령의 검찰 핵심참모 중 하나였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모든 기관을 검찰 출신, 자신의 사람들로 채우려는 것이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