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 발표

수출지원방안 ⓒ중소벤처기업부
수출지원방안 ⓒ중소벤처기업부

정부가 국내 첫 항공 수출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한다.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경제 시대 수출 신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온라인 수출을 확대하고자 입점과 홍보, 물류, 배송 등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 패키지로 최대 1억 원도 지원한다. 또 내수기업을 수출기업으로 키우고 수출 다변화를 추진하며 수출 지원 체계도 대폭 개편한다.

중기부는 이번 지원 방안을 통해 지난해 39%(간접수출 포함) 수준인 중소기업의 수출 기여도를 2027년 50%로 끌어올린다. 수출액도 1175억 달러에서 1500억 달러로 목표를 높였다. 수출액 1000만달러 이상 중소기업도 2027년까지 3000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가 디지털 분야 신(新) 수출시장 확대에 나선다. 올해 중소기업 100곳에 입점과 홍보, 물류, 배송 등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 패키지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고 인천공항에 국내 최초의 항공 수출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도 조성하겠다는 게 중기부 설명이다.

중소기업이 콘텐츠와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공급기술 등 신산업 분야 해외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을 지원하고 서비스 수출 지원 쿼터제(할당량)를 도입한다.

우수한 서비스 수출기업은 정책을 추진할 때 우대하기로 했다.

글로벌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 프로젝트도 함께 추진하고 벤처·스타트업의 중동·유럽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벤처펀드 조성, 교류 행사도 개최한다.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도 지원한다. 우량 내수기업 1000개에 수출바우처를 지원하며 직접 수출은 없지만 원·부자재 공급 등을 통한 간접수출이 500만달러 이상인 내수기업에 대해서는 지원 한도를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출국 다변화도 추진해 수출지원사업 평가지표에 다변화 지표(20%)를 신설하고 다변화에 나서는 중소기업이 수출지원정책에 참여하면 자부담을 10% 완화해 준다.

수출지원 체계도 개편한다. 기존 뉴욕과 도쿄, 두바이 등 주요 글로벌 무역거점에 설치된 수출인큐베이터를 공유오피스 형태의 ‘글로벌비즈센터’로 전환한다.

K팝 한류공연과 수출박람회를 융합한 ‘K-POP with K-BRAND’ 행사와 최근 한류가 확산 중인 중동 시장 개척을 위한 ‘K-콘텐츠 엑스포 in 두바이’ 등 해외 현지 대형 박람회도 개최한다.

중소기업이 급격한 환율 변동 등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환변동보험료와 수출보험료를 지원하고 17조 8000억원 규모의 수출금융도 지원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이 수출의 50% 이상을 담당하고 대한민국 수출의 진정한 주역으로 거듭날 때까지 중기부가 수출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