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흥미·이향우·최인선·한혜연 작가도 참여
단행본·잡지로만 봤던 작품을
웹툰 형식 맞춰 새롭게 편집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순정’ 기획전에 참여한 작가와 작품들. ⓒ한국만화가협회 제공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순정’ 기획전에 참여한 작가와 작품들. ⓒ한국만화가협회 제공

신일숙·김진 등 ‘순정만화의 전설’ 6인의 대표작을 온라인으로 다시 만날 수 있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순정’ 기획전이 케이툰(https://www.myktoon.com)에서 무료 공개됐다.

한국만화가협회와 KT 스토리위즈가 공동 기획했다. 1980~1990년대 활약했던 개성 있는 여성작가 6인의 작품을 모았다. ‘신데렐라 서사’나 신파적 연출에서 벗어나 주체적 여주인공과 섬세한 시선으로 포착한 일상을 그린 작품들이다. 웹툰의 긴 세로 스크롤 형식에 맞춰 한 컷 한 컷 새롭게 편집했다. 웹툰 형식에 익숙한 세대에게 새롭게 선보이기 위해서다.

참여 작가·작품은 ▲국가, 시대, 장르를 종횡무진 넘나들며 자신만의 만화 세계를 구축한 김진 (‘에레보스’ 등 대표 단편 선집) ▲현실주의 순정만화라는 새 장르를 만든 문흥미 (‘in 서울’ 1~2), ▲순정만화계의 살아있는 전설 신일숙 (‘크리슈티’ 등 대표 단편 선집) ▲흉내 낼 수 없는 개성으로 일상을 풀어내는 이향우 (‘우주인’)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드는 재치 있는 이야기꾼 최인선 (‘속보이는 놈’·‘픽션’) ▲평범한 일상을 여성의 눈과 감각으로 예민하게 포착한 한혜연 (‘자오선을 지나다’·‘어느 특별했던 하루’)이다.

한국만화가협회 측은 “현재는 오프라인으로도 만나기 어려워서 더욱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며 “그간 만화잡지와 단행본으로만 만날 수 있었던 보석 같은 작품들을 웹툰 플랫폼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 작가는 “우리가 속하고 지나왔던 시절의 작품을 웹툰 형태로 보여드릴 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라고 전했다.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8090세대에서 설렘을 선사하던 순정만화 작가들의 숨은 명작을 웹툰으로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온라인과의 상생을 통해 기성 작가들에게 유의미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콘텐츠 시장에 활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