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부통령 시절 유출한 기밀 문서가 잇따라 발견되면서 정치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미 법무부 장관은 특별검사를 임명했다.

CNN,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각)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을 역임했던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국가 기밀 문서가 윌밍턴 자택 2곳에서 추가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백악관 수석 변호인인 리처드 사우버는 이날 성명을 내고 문서가 발견된 곳은 "차고 창고 공간과 인접한 방"이라고 밝혔다. 이 문서들은 "개인 문서와 정치 관련 문서 사이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성명은 델라웨어주 윌밍턴과 러호버스비치의 바이든 대통령 자택을 수색한 이후 나왔다. 러호버스비치에선 기밀 문서가 나오지 않았다고 성명은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변호인들은 전날 저녁 델라웨어 자택 2곳을 수색했다. 성명엔 "펜-바이든 센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법무부에 즉시 통보했으며 변호인들은 법무부가 이 문서들을 압수하도록 처리했다"고 적혀 있다.

어떤 문건이 포함됐는지, 누가 유출했는지, 이후 누가 이 문서에 접근했는지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9일 미국 CBS는 바이든 대통령이 2018~2020년 개인 사무실로 사용했던 펜실베이니아대학 펜-바이든 센터 사무실에서 오바마 전 행정부의 기밀 문서 10여 건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부통령으로 재직하던 2013~2016년 작성된 문서로 우크라이나와 이란, 영국 등에 대한 정보가 담긴 문서가 포함돼 있고 최고 등급 기밀 문서도 있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하는 기밀해제 문서 등이 3~4개 상자가 담겨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1만 건 이상 국가기록물 유출을 비판해 온 바이든 대통령으로선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했다.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은 12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건 수사를 위해 로버트 허를 특별검사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갈런드 장관은 "이 부서(법무부)의 정상적인 절차가 모든 수사를 성실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규정상 이 곳의 특수한 환경으로 인해 특별검사 선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갈런드 장관은 "특검 임명은 특히 민감한 문제에 대한 독립성과 책임성(을 보장하고) 논쟁의 여지 없이 오직 사실과 법에 의해서만 결정하도록 하는 대중에 대한 (법무)부의 약속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