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에 추락한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 ⓒ미 항공우주국(NASA)
알래스카에 추락한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 ⓒ미 항공우주국(NASA)

한반도에 떨어질 가능성이 우려됐던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가 알래스카 인근 바다로 추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에 따르면 미 우주군은 "위성이 9일 오후 1시 4분쯤, 알래스카 서부 남쪽 베링해 부근에 추락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점은 우주환경감시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이 예측한 경로상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이 위성이 한반도 상공을 지났으며, 아직까지 파편 낙하사고 관련 신고가 접수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전날 위성이 한반도 상공을 통과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오전 7시 경계경보를 내렸다.

오전 11시 31분쯤에는 대국민 재난안전문자를 보내 "12:20~13:20 사이 한반도 인근에 미국 인공위성의 일부 잔해물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렸다.

ERBS는 1984년 10월 5일 챌린저 우주왕복선에서 발사된 뒤 지구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 무게 2450㎏의 지구 관측 위성이다.

또, 매체는 당초 임무 기간은 2년이었지만 2005년 은퇴할 때까지 21년간 지구 대기를 관측했으며, 그동안 성층권에서 태양 자외선을 차단해 지구상의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오존층이 차츰 옅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ERBS는 이후 지구 궤도를 계속 선회하면서 점차 중력에 이끌려 조금씩 지구에 가까워지다가 대기권에 재진입하며 이날 추락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