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는 4일 어린이날 100회를 맞아 인권위원장 이름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홍수형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장애인들도 테마파크 등 유원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의 설치 또는 개조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보건복지부 장관에 표명했다. ⓒ홍수형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장애인들도 테마파크 등 유원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의 설치 또는 개조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보건복지부 장관에 표명했다.

인권위 의견 표명안은 △전국 유원시설을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시설 및 장비에 대한 세부기준을 마련할 것,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등편의법’) 시행령」에 유원시설이 편의시설 설치 대상시설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할 것과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령」에 장애인의 관광활동을 위한 관광시설의 설치 또는 개조를 정당한 편의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포함할 것 등이다.

진정인은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인 피해자들이 유원시설인 A주식회사를 방문하였으나, △내부 구조물 배치 문제로 화장실 이용이 어려웠고, △유원지의 편의시설을 탑승하기가 어려웠으며, △미술품 전시 공간인 갤러리 입구 쪽은 폭이 협소하여 출입이 불가능하였는바, 이는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이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인권위 장애인차별시정위원회는 「장애인등편의증진법」 시행령 제3조에 피진정기관과 같은 유원시설은 편의시설 설치 대상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고, 「장애인차별금지법」 제24조의2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5조의2에서도 장애인의 관광활동을 위한 편의제공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시설물에 대한 편의제공은 규정하고 있지 않는 점 등을 고려하여 해당 진정사건을 기각했다.

그러나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유원시설의 각종 시설물에 접근·이용하는 데 제한이 있는 사례가 많고 앞으로도 본 진정사건과 유사한 사례가 계속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 및 제25조 제1항에 따라 의견표명을 검토했다.

인권위 장애인차별시정위원회는 관광활동은 문화향유권의 일환으로서 인간의 존엄성 보장을 위한 중요한 기본권이므로 장애인도 동등한 기회를 제공받아야 하며, 준비·예약-이동-관람까지 일련의 행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관광활동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현행과 같은 안내 수준이 아닌 종합적인 편의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