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는 보수 단체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돼 있다. ⓒ여성신문
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는 보수 단체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돼 있다. ⓒ여성신문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주변에서 열리는 보수단체 집회에 대한 경찰의 조치가 적절했는지 조사에 착수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지난달 30일 이태원 분향소 앞 신자유연대의 집회와 관련해 용산경찰서가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인권위에 구두로 긴급구제를 신청했다고 9일 밝혔다.

시민대책회의에 따르면 인권위 조사관이 지난달 30일 이태원 참사 추모제가 열린 시민분향소를 찾아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신자유연대는 지난달 14일부터 이태원광장 합동분향소 인근에서 ‘국민들에게 슬픔을 더이상 강요 말라’는 현수막을 걸고 조롱성 발언을 하며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경찰은 합동분향소와 신자유연대 천막 사이에는 바리케이드를 치는 등 현재 물리적 충돌에 대비한 경찰력 배치 정도만 하는 상황이다.

이에 시민대책회의는 신자유연대가 희생자들과 유가족 등에 대한 모욕과 명예훼손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인권위 긴급구제와 함께 유족들은 지난달 29일 신자유연대와 이 단체 김상진 대표를 상대로 서울서부지법에 분향소 접근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