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녀 대출 원금 탕감’ 반대 일자
자신의 페이스북 통해 입장 밝혀
“정략적 활용 매우 부적절”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자신이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3자녀 출산시 대출 원금 탕감' 방안에 대해 대통령실이 부인하자 "대통령실의 우려를 십분 이해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나 부위원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헝가리 제도'를 우리나라의 경우 주택구입을 위한 담보 대출, 또는 전세자금 대출에 응용해보는 아이디어 정도를 말씀드렸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아직까지 정책적으로 확정이 된 것은 아니며, 당장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 또한 아니다”라며 “기자 간담회 현장에서도 추후 검토하고 담당 부처와 협의할 생각임을 명확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찌 되었든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나 부위원장은 지난 5일 저출산 대책으로 '헝가리 제도'를 언급했다. 이 제도는 결혼을 할 경우 신혼부부에게 목돈을 초저리로 장기 대출해주며, 첫 아이 출생 시 이자 탕감, 둘째 아이 출생 시 원금의 3분의 1 탕감, 셋째 아이 출생시 원금 전부를 탕감해주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하지만 대통령실이 이튿날 “정부 정책과 무관하다”고 부인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안상훈 대통령사회수석 브리핑을 통해 "나 부위원장이 밝힌 '자녀 수에 따라 대출금을 탕감하거나 면제하는 정책'은 본인의 의견"이라며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관련 정책 기조와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통령실이 나 부위원장의 당권 도전에 부정적 메시지를 냈다는 해석이 나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