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현장 가보니
정치적 구호, 2차가해성 현수막 난무

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는 추모를 방해하는 보수 단체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돼 있다. ⓒ여성신문
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는 보수 단체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돼 있다. ⓒ여성신문

10.29 이태원 참사 분향소가 추모를 방해하는 반대 시위로 몸살을 앓고 있다.

6일 이태원역 1번출구에서 100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합동분향소 주변에는 ‘국민들에게 더이상 슬픔을 강요하지 말라!’ 등과 같은 추모를 방해하는 보수 단체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돼 있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을 구속하라는 내용이 담긴 정치적 내용의 현수막도 눈에 띄었다. 문재인 전 대통령 당시 발생했던 사고를 추모하는 내용도 걸려있었다.

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 보수 단체의 트럭이 설치돼 있다.
6일 이태원 광장의 합동분향소 앞에 보수단체의 트럭이 설치돼 있다. ⓒ여성신문

합동 분향소 관계자는 “초기에 욕도 하고 추모를 많이 방해했다고 들었다. 최근에는 경찰도 있어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지만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방해를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계자의 말처럼 시위가 격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경찰들이 분향소 주위로 보였다.

분향소 바로 옆에는 추모를 멈춰달라는 내용이 담긴 플랜카드를 붙인 트럭이 주차돼 있기도 했다.

‘이태원 주민·상인 일동’이라고 적힌 트럭에 대해 합동 분향소 관계자는 “극소수 이태원 상인들 중에서 추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트럭에 적힌 내용은 보수단체에서 임의로 적어놓은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추모 방해가 지속되자 유가족도 움직임에 나섰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보수단체 신자유연대와 김상진 대표를 상대로 접근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가족협의회는 지난달 29일 김 대표와 신자유연대에 대해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에 마련된 희생자 추모를 위한 분향소 출입 또는 접근을 막아달라고 신청했다.

또 분향소 반경 100m 이내에서 방송이나 구호제창, 현수막 개시 등 행위를 통해 추모를 방해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한편, 김상진 신자유주의 대표는 21일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에게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내기도 했다. 김상진 신자유연대 대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대표는 두 번에 걸쳐 ‘신자유(연대) 대표가 유가족 텐트 설치를 방해했다’, ‘시체팔이로 돈 벌려고 했다고 말했다’라는 등의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