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원장에 장경태 최고위원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은 6일 정치혁신위원회(혁신위)를 출범시킨다.

민주당에 따르면 당 혁신위는 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출범식을 열고 분과별로 정치·정당 관련 이슈를 다룰 예정이다. 이 대표도 출범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혁신위원장으로는 장경태 최고위원이 임명됐다. 혁신위 인원은 총 16명이다. 문진석 당 전략기획위원장이 정치개혁분과장으로, 이해식 당 조직사무부총장이 정당혁신분과장으로 각각 임명됐다.

이밖에 김경협·전재수·최혜영 의원 등 6명이 분과 명단에 올랐다. 16명의 위원 중 청년은 5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위에서는 선거구제 개편을 다룰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윤 대통령의 중대선거구제 개편 언급으로 화두에 오른 연동형 비례대표제 확대 및 지역구도 타파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중대선거구제 개편과 관련 “당내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라 쉽게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제3 선택이 가능한 정치 시스템이 바람직하고, 그 방식이 중대선거구제여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선거구제 개편 논의와 관련해 “민주당도 국민의 요구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게 정치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를 놓고 선거제도 개편에 나설 것”이라며 “당에 정치혁신위원회를 구성했고 그에 대해 여러 의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