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10일 연장 합의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5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여성신문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5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은 5일 “연장된 국정조사 기간을 최대한 활용해 참사 원인과 책임 규명에 최선을 다해 희생자와 유가족의 한을 풀겠다”고 밝혔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은 이제 시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여야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0일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2023년 1월 7일 종료되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2023년 1월 17일까지 10일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청문회 첫날 윤석열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무책임이 확인됐다”며 “하지만 참사 책임자들은 뻔뻔한 거짓말과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은 부실한 청문 태도도 부족해서 여전히 국정조사를 정쟁의 장으로 나아보고자 했다”며 “빗발치는 구급대 요청을 흘러가는 무전인 줄 알았다는 용산경찰서장의 거짓말에 유가족과 국민은 분노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참사 위험성이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 주말이니 음주할 수 있다는 윤희근 경찰청장은 경찰 수장은커녕 경찰관의 자격도 없다”며 “윤 경찰청장은 참사 책임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버티고 앉아 있는 것이 부끄럽지도 않습니까”라고 따졌다.

이어 “기동대 요청과 관련해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가 서로 책임을 떠미는 모습은 무책임한 윤석열 정부의 실태를 상징적으로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연장된 국정조사 기간을 최대한 활용해 참사 원인과 책임 규명에 최선을 다해 희생자와 유가족의 한을 풀겠다”며 “국민의힘 국조위원들도 국정조사를 방해하거나 지역 행사를 위해 자리를 비우는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행태를 멈추고 국정조사위원회에 본분을 다할 것을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