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살위기 상담전화(☏1577-0199) 836건
보건복지부 자살예방상담전화(☏1393) 193건
서울시 상담전화 전체 상담건수(3,734건)의 22.3%
이태원 참사 관련 트라우마 호소 상담
“2차 가해 및 참사 트라우마에 대한 정부 대책 강화해야”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 참사 이후 11월 말까지 상담전화로 신청된 ‘이태원 참사 트라우마 호소 상담’이 총 1,029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보건복지부와 서울시 자살예방센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가 운영하는 자살예방상담전화(☏1393)를 통해 193건, 서울시 자살예방센터가 운영하는 자살위기 상담전화(☏1577-0199)를 통해 836건의 트라우마 호소 상담이 이뤄졌다. 이는 같은 기간 서울시 자살위기 상담전화 전체 상담건수(3,734건)의 약 22.3%에 달하는 수준이다

장 의원은 “지난 13일 숨진 채 발견된 159번째 희생자 역시 지속적인 2차 가해 속에 트라우마를 호소해 오다 희생됐다”며 “이태원 참사 트라우마에 대한 정부 대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태원 사고 통합심리지원단을 통해 11월까지 약 4,283건의 심리상담을 지원해 왔으나 여전히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부상자·목격자·일반 국민이 적지 않다. 서울시 자살위기 상담전화 통한 참사 트라우마 호소 상담건수 836건 중 가장 많은 345건의 상담은 ‘회피적 반응, 과각성, 침습 등’ 사건 직후의 증상들을 호소하는 ‘트라우마’ 유형이었다.

그밖에 ‘불면’(89건)’, ‘불안’(79건), ‘죄책감’(42건), ‘신체적 통증’(12건), ‘우울’(5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트라우마로 인한 문제로 치료적 개입 또는 기관 연계가 필요한 대상인 ‘고위험군’ 사례는 총 5명으로, 참사 생존자(2명), 유족(2명), 목격자(1명)에 대해 총 32회의 조치가 이뤄졌다. 이들 중 참사 생존자 중 1명은 상담 시 과호흡 증상 등으로 119 의뢰해 병원 이송됐으며, 다른 1명은 4차례 상담을 거쳐 당사자 동의 후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됐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및 생존자 등에 대한 악의적인 허위·비방글 등 2차 가해도 심각하다. 경찰이 12월 23일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희생자 및 생존자 등에 대한 2차 가해 위법행위 36건을 수사 착수해 현재 7건(7명)을 검찰송치 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참사 이후 부상자 및 목격자 등 생존자들이 2차 가해 등으로 더욱 고립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해산으로 인해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심리 지원에 공백이 발생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사 목격자의 경우 명확한 특정이 어렵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고 세심한 정부 심리지원이 필요하다”며 “더 이상의 희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광범위한 2차 가해 대책을 비롯해 정부의 지원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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