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드유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이하 ‘위드유센터’)는 2022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수상 작품집 여전히 일하고 있을, 일하며 싸우고 있을’을 발간하며 직장 내 성희롱 피해 사례와 대응 방안 등을 소개했다. ⓒ서울시
서울시 위드유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이하 ‘위드유센터’)는 2022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수상 작품집 ‘여전히 일하고 있을, 일하며 싸우고 있을’을 발간하며 직장 내 성희롱 피해 사례와 대응 방안 등을 소개했다. ⓒ서울시

서울시 위드유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이하 ‘위드유센터’)는 2022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수상 작품집 ‘여전히 일하고 있을, 일하며 싸우고 있을’을 발간하며 직장 내 성희롱 피해 사례와 대응 방안 등을 소개했다.

사회초년생의 성희롱 피해로 인한 퇴사사례가 많았으며, 자발적으로 퇴사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도 계약직 등 취약한 위치에 있는 근로자는 성희롱 신고 후 계약 만료나 해고로 일자리를 잃게 되기도 했다.

이에 반해, 성희롱 피해를 겪은 피해자들이 퇴사하지 않고 계속 일할 수 있었던 사례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연대’, ‘조직 차원의 대응’이 도움이 되었고, 특히 규모가 큰 조직인 경우 사내 대응 절차가 체계적으로 작동하거나 조직 차원의 성희롱 예방교육이 실시되어 피해자의 업무 복귀를 조력한 사례도 있었다.

또한, 센터는 직장 내 성희롱 관련 법 개정 및 시행에 따른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직장 내 성희롱 대응 안내서 ‘검색보다 이책ItCheck’ 개정판을 발간했다. 직장 내 성희롱 피해 대응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과 사내 대응 절차 및 법적(행정적·사법적) 대응 절차를 안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직장 내 성희롱 피해 대응 방법과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가 부재해 어려움을 겪었던 피해자의 도움이 되는 책으로 이번 개정판은 고용상 성차별에 대한 노동위원회 시정제도 등 법 개정 등 변경된 절차를 추가했다.

에세이 공모전 수상 작품집 ‘여전히 일하고 있을, 일하며 싸우고 있을’과 직장 내 성희롱 대응 안내서 검색보다 이책ItCheck’ 은 센터 홈페이지(http://www.seoulwithu.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고, 에세이집은 인터넷 서점 알라딘, 예스24, 리디북스에서 전자책으로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강지현 서울시 양성평등담당관은 “에세이 작품집과 직장 내 성희롱 대응 안내서가 피해자의 권리구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직장 내 성희롱 예방·대응을 위한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