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범 용산소방서장 구속영장 신청 방침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되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22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윤 청장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됐는데 의혹이 제기되면 수사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의혹이 제기되면 해야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청장의 입건 여부에 대해서는 "경찰청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수본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소방서장의 부실한 구조지휘가 피해 확산에 중요한 원인이 됐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실제로 현장에 도착한 밤10시30분부터 지휘선언을 한 밤11시8분까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밤11시7분에 100여명의 사상자가 있다는 상황보고서도 있었고, 소방 내부 단체대화방에서도 그런 내용들이 보고돼 있는데 상황의 심각성을 모르고 규정에 맞는 대응단계 발령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수본은 "이런 부분을 종합해 봤을 때 최 서장의 사고 후 대응조치가 부적절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태원역장은 보강수사가 마무리되면 신청여부를 검토할 예정이고, 용산소방서장은 보강수사가 마무리되면 영장을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전날 소방과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보강 수사와 서울시, 용산경찰서에 대한 수사를 한데 이어 이날은 이태원파출소, 소방청, 서울교통공사, 해밀톤호텔 소속직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