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改革)은 불편하다. 왜? 말 그대로 낡은 가죽을 벗겨내는 고통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익숙한 것들과의 결별은 어떤 것이든 힘이 든다. 새로운 질서를 익히고 내 것으로 만들기까지 많은 불편함을 온전히 견뎌내야 하는 것은 개혁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몫이다. 그래서 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불편함의 강도를 넘어서는 정당한 명분이 있어야 한다.

서울 시내버스 개편 문제는 서울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역대 서울시장이 버스개혁제를 고심해왔지만 '복마전 서울시'의 난맥상으로 인해 결국 아무도 손을 대지 못하고 퇴임했다. 이명박 시장이 이번에 '저질러놓은' 버스 개편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음에 틀림없다. 이 작업에 참여했던 한 연구원은 “청계천 복원 사업은 1년간 준비했지만 버스 개편 작업엔 2년이 넘는 세월이 걸렸다”며 최근에 일고 있는 버스개혁 자체를 매도하는 분위기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야심차게 이 일을 추진한 이 시장은 이번 일로 코너에 몰려 있다. 7월 1일 자신의 취임 기념일에 맞춰 버스개편을 단행한 것부터 시작해서 7월 6일 서울산업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버스대란이 “서울시민의 무관심 탓”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순식간 '역적' 반열에 올랐다. 더군다나 5월 30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 기독교 행사에서 “서울시를 주님께 봉헌한다”는 말을 한 것까지 최근 공개되면서 그는 '잔인한 7월'을 보내고 있다.

이 시장을 둘러싼 많은 '설화' 사건이 이어지지만 버스개편이 단행된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이시장이 보인 갖가지 행태 중 가장 실망스러운 것은 역설적이지만, 바로 7월 4일의 '대 시민사과'다.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불편함이 따르게 돼 있다. 또 워낙 판을 크게 뒤흔드는 일이다 보니 시행착오가 생길 가능성도 높았다. 한 경제전문가는 최근의 버스 개편 문제를 두고 “이번 7월 1일이 아니라 내년 7월 1일 시작했어도 워낙 방대한 작업이라 문제점은 나왔을 것”이라고 했다.

리더는 결정과정에서 심사숙고하고 시행 후에는 새 제도로 생기는 불편함을 익숙함으로 유도하는 믿음직한 리더십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이 시장은 갖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자 두 팔을 걷어붙이고 현장에서 직접 문제해결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는 게 아니라 자신의 문제점을 자복하고 정책을 후퇴시키는 것으로 비난 여론을 가라앉히려 했다. 그런 그의 모습을 보면서 '불도저'라는 별명이 무색하다는 인상을 받은 사람이 한두 명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시장은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 7월 4일 '졸속사과' 이후 벌어지는 주체할 수 없는 상황을 말이다. 서울산업대의 발언도 진상은 좀 달랐다. 그 자리에서 직접 그의 발언을 들었다는 한 학계 인사는 이 시장이 “모든 책임은 서울시에 있다”는 말을 전제로 홍보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시민들도 야속하다는 말을 한 것으로 기자에게 전달해줬다. 이런 앞말은 생략된 채 버스대란이 시민 탓이라는 발언만 온갖 언론을 통해 도배되는 것도 코너에 몰린 자가 받는 집단몰매가 아닐까 한다.

노무현 대통령까지 집단몰매에 가세했다. 노 대통령은 7월 6일 국무회의 석상에서 “싱거운 얘기 한마디 하겠다”며 권양숙 여사의 멘트임을 전제로 버스개편을 일요일이나 방학 때 시작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설혹 평가받을 수 있는 개혁이라도 시행착오와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행조치가 필요하다는 말로 이 시장의 실정을 꼬집었다.

이 시장은 이제라도 대중적 인기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임기 내에 서울시 교통개혁을 마무리짓는 책임 있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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