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기자 간담회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양성평등 정책은 출산, 양육, 보육, 고용 등 삶의 전 영역에서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부처별로 소관 분야에서 양성평등 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강력하게 집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 기자 간담회를 열고 ‘여성가복부와 보건복지부 산하 본부 개편안과 관련, 여성정책이 제대로 운영될지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0월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의 조직 개편방안에는 여성가족부 폐지와 양성평등·권익증진·청소년·가족 분야는 보건복지부, 여성 고용 분야는 고용노동부로 이관하는 내용이 담겼다.

조 장관은 “복지부는 사회보장 정책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로서 관계부처들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조율해서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양성평등위원회에서 종합적 정책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복지부가 1년에 100조이상의 예산을 집행한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지자체와 민간 등과 긴밀하게 협의를 해서 양성평등 정책의 집행력 제고에도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 장관은 복지부의 권익증진 업무와 관련 “제일 중요한 것이 성폭력, 청소년폭력, 가정폭력 등에서 피해자를 보호 지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는 아동, 장애인, 노인학대 예방 및 대응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능과 연계하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종합적인 권익 증진과 지원체계 구축이 가능하고 체감도 높은 피해자 보호 지원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가족정책뿐만 아니라 여성 정책도 이관됨으로써 시너지 효과가 있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