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MBC·TBS 언급하며 우려 표명

국경없는기자회(RSF)가 5일 윤석열 대통령이 MBC에 차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우려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웹사이트 화면 캡처
국경없는기자회(RSF)가 5일 윤석열 대통령이 MBC에 차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우려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웹사이트 화면 캡처

국경없는기자회(RSF)가 5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MBC에 대한 차별적 조치 철회”와 “무기한 중단한 일일 도어스테핑 재개”를 촉구했다. 

RSF는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 비정부기구다.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성명을 발표하고 “(윤 대통령의) 공영방송 MBC에 대한 언어적 공세와 차별적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 이는 국민의 알 권리를 위협하고 언론인에 대한 괴롭힘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MBC는 지난 9월22일 윤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난 후 무례한 발언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장면을 방영했다. 나흘 뒤 대통령실은 ‘MBC가 국익을 훼손했다’며 공식 비난했다.

대통령실은 11월9일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금지했고 11월20일 기자실 앞에 가림막을 세워 기자들이 방문객을 확인하기가 어려워졌다. 11월21일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금지에 대한 질문을 받은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을 중단했다. 국민의힘은 MBC를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고발했고, 서울시의회는 MBC 고위간부 4명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대통령실을 취재하던 MBC 기자는 온라인에서 살해협박을 받았다.

RSF는 이러한 사건들을 언급하면서 우려를 나타냈다. 서울시의회가 ‘편향성’과 ‘공정성’ 부족을 이유로 TBS에 대한 공적 재원을 삭감한 일도 지적했다.

세드릭 알비아니 RSF 동아시아국장은 “국가의 수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어느 언론이 어떻게 보도하는지, 어떤 질문이 적합한지 정해서는 안 된다. 언론인은 민주주의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공익을 위해 곤란한 질문을 한다고 해서 비난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