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5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공무원노조 총투표 방해 및 이태원 참사 책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5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공무원노조 총투표 방해 및 이태원 참사 책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5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경찰에 고발했다.

공무원노조는 이날 서울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장관은 노조의 총투표를 공권력으로 집요하게 방해하고, 자의적인 잣대로 투표 참여자들에 대한 징계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의견을 묻는 것은 기본적인 노조 활동인데도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는 안건이 있다는 이유로 불법으로 몰아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며 이는 직권남용과 업무방해라고 비난했다.

이태원 참사 관련 "소방서장, 경찰서장,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수사와 구속영장 청구는 진행되는데 정작 국가 재난 총괄 책임자인 이 장관은 어떠한 조사도 받지 않고 있다"며 "경찰을 지휘·감독하는 이 장관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 제대로 된 진상 조사와 처벌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공무원 노조는 지난달 22∼24일 조합원들에게 이태원 참사 책임자 이상민 장관 파면·처벌, 사회·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등 윤석열 정부의 7가지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었다.

참여자 84%가 이 장관에 대한 파면 또는 처벌이 필요하다는 데 찬성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