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35개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 참여
"부처 폐지 정부조직법 개정안 끝까지 막아낼 것"

29일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강원행동’이 강원도청 정문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공=정윤경 기자)
29일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강원행동’이 강원도청 정문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윤경 기자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국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의 행동'이 강원도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강원행동’(이하 강원행동)은 29일 강원도청 정문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주의 퇴행하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끝까지 막겠다”고 선언했다. 

강원지역 35개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강원행동은 “여성가족부가 전담부처의 위상을 잃으면 수십 년간의 여성운동의 결실로 탄생된 여성인권과 성평등 관련 법·정책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게 될 것이며 지금도 열악한 여성 및 소수자의 인권이 더욱 악화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며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여성가족부 폐지가 아니라 강화”라고 했다.

이들은 “강원도 지자체 중 일부는 이미 여성가족과를 없앤 곳이 있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18개 시·군 중 여성가족과(여성청소년과 포함)가 있었던 곳은 춘천, 강릉, 원주, 속초, 영월, 정선 등 여섯 곳인데 그 중 강릉시가 11월 여성청소년 가족과를 없애고 인구가족과를 신설했고 속초시도 여성가족과를 가족지원과로 바꾸었다.”며 이는 “성평등 민주주의라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원여성연대 민현정 대표는 전담부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젠더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성평등한 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인식을 바꿔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여가부 폐지가 아니라 성평등 정책 전담 독립부처로서 역할 강화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여성민우회 이경순 대표는 “정부가 ‘한국에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라며 여성가족부 폐지를 강행하지만 여성에 대한 사회구조적 성차별은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강원행동은 도내 일부 지자체가 정부 정책에 발맞춰 나가는 것을 경계하고 앞으로 여성가족부 폐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끝까지 막아낼 것, 지역구 국회의원을 압박하는 유권자 행동으로 국가 성평등정책 강화를 이뤄 낼 것 등의 목표를 세우고 관련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