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통신과 회견 "대만에 대한 어떠한 현상 변경 시도도 반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중남미 10개국 장·차관들과 단체 접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책임이 있을 뿐만 아니라 능력도 있다며 북한의 핵 개발을 자제시킬 것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공개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설 시 동맹국들과 함께 전례없는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면서 중국이 북한의 무기 개발에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28일 진행된 인터뷰에서 "북한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중국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 지역에 군사적 자산이 유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일관성 있게 서로 보조를 맞춰 대응해야 한다"며 30년간 대북 정책이 실패로 돌아간 원인을 국제사회의 일관성 결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확실한 것은 중국이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고, 중국이 그 과정에 관여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라며 "중국이 평화와 안정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지 여부는 중국 정부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행동이 일본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방위비 증대와 미국 전투기 및 함정의 배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게 중국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이터는 윤 대통령의 책상에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선물로 받은 수공예 탁상 명패가 놓여 있었다고 전했다. 명패에는 'The Buck Stops Here'(대통령은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책임지는 자리)라고 쓰여 있다.

한국과 미국이 한반도에 항공모함과 장거리 폭격기 같은 미국의 전략 자산을 더 배치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한국에 주둔하는 미군 2만8500명의 병력에 변화를 주길 바라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대만 문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국제 규범과 규칙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한국이나 주한미군이 중국과 대만 유사시 어떤 역할을 하느냐는 질문에 "전반적인 안보 상황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가장 시급한 관심사는 이 상황을 이용하기 위한 북한의 군사 행동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우릴 둘러싼 임박한 위협에 대응하고 가능한 위협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일본이 장거리 미사일 등 무기를 증강하고 자위대 통합사령부를 신설하려 하는 상황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일본이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으로부터 점점 더 많은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