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세 번째 여성 은행장
‘이청득심’ 소통 강조

강신숙 신임 수협은행장이 17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수협은행기를 흔들고 있다. ⓒ수협중앙회  
강신숙 신임 수협은행장이 17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수협은행기를 흔들고 있다. ⓒ수협중앙회  

강신숙 신임 수협은행장이 “재임기간을 새로운 수협은행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 행장은 17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드는 마부작침의 자세로 더욱 건실하고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는 수협은행을 만들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행장은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2013년)과 유명순 씨티은행장(2020년)에 이어 세 번째 여성 은행장이다. 

전주여상을 졸업해 1979년에 수협은행에 입사한 강 행장은 개인고객부장, 심사부장, 중부기업금융센터장, 강북지역금융본부장, 강남지역금융본부장, 마케팅본부장 등을 거쳤다. 최연소 여성부장(2005년)을 비롯해 최초 여성 부행장(2013년), 최초 여성 상임이사(2016년) 등을 역임했다. 김진균 현 행장에 이어 수협은행 사상 두 번째 내부 출신이자 첫 여성 행장이다. 임기는 취임일로부터 2년간이다. 

강신숙 수협은행장. ⓒ수협중앙회 제공
강신숙 수협은행장. ⓒ수협중앙회  

강 행장은 5가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안정적인 수익창출 기반 마련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금융 디지털 전환 가속화 △미래 지향적 조직체계 구축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 강화 등이다.

강 행장은 ‘이청득심(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여 들으면 그 마음을 얻을 수 있다)’이라는 논어의 구절을 인용하며 임직원과 격의 없는 소통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노사관계를 만들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제 공적자금이라는 굴레를 벗어던지고 온전히 우리 힘만으로 새로운 수협은행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