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슈티니에츠=AP/뉴시스] 2일(현지시각) 폴란드 군인들이 비슈티니에츠에서 러시아 역외 영토 칼리닌그라드와의 국경 지대에 철조망 장벽을 설치하고 있다.
[비슈티니에츠=AP/뉴시스] 2일(현지시각) 폴란드 군인들이 비슈티니에츠에서 러시아 역외 영토 칼리닌그라드와의 국경 지대에 철조망 장벽을 설치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두 발이 15일(현지시각) 폴란드 영토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

폴란드 라디오방송 ZET는 이날 경로를 벗어난 미사일 2발이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국경지대 마을 프르제워도우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즉시 긴급국가안보위원회를 소집했다고 폴란드 정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피오트르 뮬러 정부 대변인은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동부에서 폭발이 있었다"며 "전문가들이 파견돼 세부 사항을 수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섹 시에에라 국가안보실장은 폴란드 당국이 나토 파트너 및 미국 측과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도 회원국들도 같은 회원국인 폴란드에 대한 미사일 공격에 우려를 나타내며 철저한 규명을 촉구했다.

미 국방부는 일단 보도 내용에 대해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나토 동맹에 대한 미국의 방위 약속은 분명하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폴란드 정부와 협조하에 사태를 파악 중이며 이를 토대로 다음 단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현시점에서는 이들 보도를 확증할 어떤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다"며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나토 회원국 구석구석을 확실히 방위하겠다고 약속한 상황에서 이번 미사일 발사가 갖는 의미를 묻자 "추정하거나 앞서가고 싶지 않다"면서 "안보 약속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나토 영토의 마지막 1인치도 수호하겠다는 약속을 분명히 한다"고 방위 약속을 강조했다.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해당 보도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우려스럽다"고 말하면서도 정확하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또 적절한 그다음 조치가 무엇인지 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러시아 미사일이 폴란드 영토에 떨어졌다는 폴란드의 언급을 '의도적 도발'이라며 폴란드 국경을 목표로 한 러시아의 공격은 시행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