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둔촌 주공아파트 첫 적용 예상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다음주부터 아파트 중도금 대출 허용 분양가가 9억원 이하에서 12억원 이하로 확대된다. .

15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주부터 분양가 12억원 이하 아파트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가 지난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분양가 12억원 이하 아파트에도 중도금 대출을 허용하기로 하면서 대출 제한 기준이 완화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분양시장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2016년 8월부터 규제지역과 상관없이 분양가 9억원 초과 주택에 대해 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중도금 대출 보증을 제한해왔다. 대출 제한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분양받을 경우 중도금 대출이 전면 금지돼 당첨자가 분양가 전액을 자기 자금으로 부담해야 했다.

이 기준이 12억원 이하로 완화되면서 분양 당첨자들의 숨통이 트이게 됐다. HUG는 자체 내규를 개정해 다음주 중 중도금 대출을 신청하는 단지부터 분양가 12억원 이하 아파트에 대해서도 중도금 대출보증을 실시할 방침이다.

서울 강북지역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는 전용 84㎡ 중형은 물론, 일부 대형 주택형까지 중도금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분양가 심사 막바지에 다다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아파트도 완화된 대출 기준이 적용된다.

강동구청은 둔촌 주공 아파트의 상한 분양가를 조합의 신청가격인 3.3㎡당 평균 4200만원보다 낮은 3800만원 초·중반대로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분양가가 이대로 최종 확정되면 이 아파트 전용면적 59㎡ 이하는 모두 중도금 대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둔촌 주공 아파트는 총 1만2032가구로 건설되는 대규모 재건축 단지로, 이르면 이달 25일 입주자모집공고를 하고 다음달 5일부터 4786가구에 대해 일반분양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