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신도시 토지이용계획 ⓒ국토교통부
인천 계양신도시 토지이용계획 ⓒ국토교통부

인천 계양 공공주택지구가 수도권 3기 신도시 5곳 중 처음으로 착공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5일 인천광역시와 인천시 계양구 동양동 일원에서 3기 신도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의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는 3기 신도시 예정 부지로, 지난 2019년 최초 지구지정이 이뤄진 이후 가장 먼저 착공식을 개최하게 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iH)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오는 2026년 입주가 목표다.

총 면적 333만㎡ 규모인 사업지에는 청년주택을 포함한 공공주택 9000호 등 주택 1만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부지에는 여의도 공원 크기의 4배에 이르는 대규모 공원과 녹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창의적인 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민간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등 교통 결절점에 위치한 중심거점지역은 주거·상업·자족 시설과 녹지가 합해진 복합단지로 기획한다.

특히 판교테크노밸리 1.6배 규모(69만㎡)의 자족용지를 통해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인천으로 분산·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인천 D.N.A. 혁신밸리, 마곡·상암 DMC와도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디지털 콘텐츠 등 첨단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지구 착공을 시작으로 남양주 왕숙 등 다른 3기 신도시들도 내년 상반기 중으로 토지보상을 마치고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방침이다.

지난 8월 말 기준 토지 보상 진행률은 하남교산 95% 이상, 남양주왕숙·부천대장 70% 이상, 고양창릉 30% 이상 등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앞서 사전청약을 받은 단지들의 본청약도 시작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