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이 13일(현지시각)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 현장을 순방에 동행한 공동취재단에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지 일정 브리핑에서 “한-일, 한-미 정상회담은 전속 취재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각국 정상과의 회담은 ‘풀(대표) 기자 취재’ 형식으로 머리발언 등이 공개되는데, 이번 회담은 대통령실 관계자가 회담장에 들어가 관련 내용을 전하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전속 취재의 경우, 공개 회담 전체 내용이 아니라 편집된 발언과 영상·사진만이 전달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로의 이동 시간 등을 이유로 한-일, 한-미 정상회담 내용에 대한 서면 보도자료만 제공하고 언론 질의응답은 생략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두 정상회담은 이번 순방 일정 중 가장 핵심 일정이다. 

이 부대변인은 한-일, 한-미 정상회담은 전속 취재, 한미일 정상회의는 생중계 없이 모두 발언만 풀단 취재하기로 3국 협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순방기간에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배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