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러시아 대표, 제네바서 흑해 곡물수출 협상 재개

[키이우(우크라이나)=AP/뉴시스]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우크라이나군의 헤르손 탈환 소식에 기뻐하고 있다.
[키이우(우크라이나)=AP/뉴시스]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우크라이나군의 헤르손 탈환 소식에 기뻐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개전 직후 러시아에 내줬던 남부 요충지 헤르손을 8개월 만에 탈환했다.

11일(현지시각) AP통신, CNN,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은 이날 성명에서 "아군이 헤르손 시내 중심부로 진입했다"며 "헤르손이 우크라이나의 통제 아래 돌아오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정보국은 또 "러시아군의 퇴각 경로 역시 아군의 사격 범위 내에 있다"며 "드니프로 강 서안에 잔류 중인 러시아군은 즉각 투항하라"고 촉구했다.

세르히 흘란 헤르손 지역의회 의장은 브리핑에서 "드니프로 강(江) 서안 헤르손시 지역에서의 탈환이 막바지 단계에 있다"며 "다수 러시아군 병력이 헤르손 탈출 과정에서 드니프로 강에 익사했다"고 주장했다.

사회관계망(SNS) 서비스에는 러시아 군의 퇴각 목격담과 함께 우크라이나군이 헤르손 시청과 경찰서에 우크라이나 국기를 게양하고 있는 사진들이 올라오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화상 정례연설에서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며 "우리 군이 헤르손에 접근하고 있고, 특수부대는 벌써 도시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점령군의 위협·억압에도 헤르손 주민들은 결코 우크라이나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덧붙였다.

헤르손에 "러사아는 이곳에서 영원히"라고 적힌 포스터를 주민들이 찟고 있다. ⓒ트위터
헤르손에 "러사아는 이곳에서 영원히"라고 적힌 포스터를 주민들이 찟고 있다. ⓒ트위터

앞서 러시아군은 퇴각 과정에서 드니프로 강 서안의 헤르손 남쪽과 연결되는 교량인 안토니우스키 다리를 폭파했다. 우크라이나 군의 강 도하를 막고 진격을 지연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1.4㎞ 길이의 안토니우스키 다리는 헤르손을 동서로 관통하는 드니프로 강을 건너기 위한 2개의 다리 중 하나다. 이외에는 동쪽으로 5㎞ 떨어진 노바 카호우카 댐 교량이 있다.

우크라이나 군이 탈환한 헤르손시는 드니프로 강 북쪽에 있다. 추후 영토 탈환을 위해서는 강을 건너야 한다. 러시아군이 연결 다리를 파괴하면서 공세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5시를 드니프로 강 서안의 헤르손 방어진지 내 병력과 무기, 장비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3만 여명의 병력과 5000여 개의 무기 등을 드니프로 강 남쪽 동안의 새 방어선으로 이동을 마쳤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지난 9일 러시아 군병력과 무기를 헤르손에서 철수시켜 드니프로 강 남측 후방에 새 방어선을 구축할 것을 세르게이 수로비킨 러시아군 총사령관에게 명령했다.

러시아 군은 드니프로 강 이남에 참호를 파고 2중, 3중의 방어선을 구축, 우크라이나 군의 공세에 대비해왔다. 크름반도로 향하는 관문인 아르미안스크, 촌하르 2개 지역에 대한 요새화 작업도 병행했다.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의 드니프로 강 이남 방어선을 돌파할 경우 이번 전쟁의 주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개전 후 3월 키이우에서의 러시아군 격퇴, 9월 하르키우 탈환을 뛰어넘는 최대 전과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헤르손은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와 크름반도를 육로로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다. 러시아는 개전 초 헤르손을 가장 먼저 점령해 헤르손-크름반도-돈바스로 연결하는 회랑을 완성했다.

◆ 유엔-러시아 대표, 제네바서 흑해 곡물수출 협상 재개

유엔과 러시아 대표가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과 러시아산 비료수출 협상을 재개했다고 11일(현지시각) 프랑스24 등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렉산드라 벨루치 제네바 유엔 사무소 대변인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러시아측 대표와 유엔 대표 간 곡물수출 연장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협상에는 세르게이 베르시닌 러시아 외무차관,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담당 사무차장, 레베카 그린스판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사무총장이 참여하고 있다.

벨루치 대변인은 "이번 협상을 통해 러시아산 식량과 비료가 세계 시장으로 원활하게 수출되는 데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산 곡물운송 협정은 튀르키예와 유엔의 중재로 지난 7월22일 체결됐다. 120일 간 한시적 적용 끝에 오는 19일 만료를 앞두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흑해함대 공격을 이유로 협상 중단을 통보한 바 있다. 이후 복귀 입장을 밝혔지만 본격적인 협상은 이뤄지지 않았었다.

이번 협상에서는 향후 1년 간 기존 협정을 갱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벨루치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