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술학교 교육생, 전문가와 팀 이뤄
복지사각지대 20가구 자택 노후시설 교체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벽지 도배 재능기부중인 양천구 주민기술학교 학생들 ⓒ양천구청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벽지 도배 재능기부중인 양천구 주민기술학교 학생들 ⓒ양천구청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11월 18일까지 주민기술학교 교육생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20가구를 대상으로 노후된 집안 내부 시설을 수리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지원하는 ‘초간단 집수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초간단 집수리 사업’은 양천구 주민기술학교 교육생과 전문가가 한 팀을 이뤄 목3동, 신월2동 일대 복지사각지대 20가정을 직접 방문해 낡은 방충망, 수도꼭지, 벽지, 세면대, 싱크대 등을 교체 · 수리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교육생들은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집수리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대상가정 발굴은 신월종합사회복지관, 목3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으며, 여기에 주민기술학교 교육생 10여 명과 전문가의 재능기부가 보태져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팀을 구성했다.

교육생들은 11월 18일까지 대상가정을 방문해 전문가의 지도아래 수리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20년부터 주민기술학교를 운영한 구는 지역 수요에 맞는 기술교육을 통해 교육생(주민)을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고, 더 나아가 지역관리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경제 활성화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간단집수리 전문가 29명을 배출했으며 지난해에는 취약계층 13가구에 집수리를 지원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낡은 수도꼭지, 색바랜 벽지, 구멍난 방충망 등으로 불편을 겪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주민기술학교 교육생이 마을 해결사로 나섰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전문인력이 주민기술학교를 통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