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10일 2022년 가족정책 토론회 개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전문가들과 1인 가구의 실태와 가족센터의 역할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여성가족부는 오는 1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국제회의실에서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2년 가족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1인가구는 2021년 717만 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가구의 33.4%를 차지하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인 가구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김성아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관련 전문가와 현장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김영란 연구위원은 2020년 가족실태조사에서 도출된 1인가구 생활실태를 바탕으로 1인가구는 연령, 혼인상태, 소득수준별로 생활실태가 다르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맞춰 지원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 이에 따른 정책과제를 제안한다.

김성아 부연구위원은 서울시 1인가구의 외로움 및 사회적 고립 실태와 그에 따른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은둔 고립 1인가구를 발굴하여 지원하는 방안, 비자발적 취약 1인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계망 및 건강, 경제적 관리 지원 방안 등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가족센터 및 1인가구 분야의 현장 및 학계 전문가가 토론자로 참여해 주제발표와 관련된 정책적 함의 및 현장 우수사례 등을 이야기한다.

신인철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는 가족센터를 통한 1인가구 정책을 설계할 때 생애주기와 지역에 따른 맞춤형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고선강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1인가구의 생애과정의 변화, 1인가구로의 진입과 탈퇴 등을 반영하여 정책을 설계해야 하며, 지역사회에서 가족센터가 1인가구 지원사업의 중심 기관으로 기능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조성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연구위원은 2022년 시범 운영 중인 가족센터 1인가구 시범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유정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1인가구 특성에 따라 안전과 치안 유지를 위한 환경 개선, 주거 문제, 기본생활 보장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1인가구의 사회적 관계의 단절이 고독사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 기관 설립을 통해 관리 강화가 필요함을 설명한다.

주국희 부산광역시 건강가정지원센터장은 부산 지역 11개 가족센터에서 추진한 1인가구 사업의 실제 사례와 그 성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내용들을 토대로 1인가구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마련하여 전국 244개 가족센터를 중심으로 촘촘하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