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2일 발사해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 ⓒ국방부 제공
북한이 지난 2일 발사해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지난 2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중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를 지난 6일 인양했다고 밝혔다.

국방부 9일 인양된 잔해는 길이 약 3m, 폭 약 2m 정도로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형상 및 특징을 분석한 결과 SA-5 미사일로 판명됐다고 설명했다.

A-5는 지대지미사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미사일로 최근 러시아도 이와 비슷한 지대공미사일을 우크라이나전에서 지대지미사일로 사용한 바있다. 
 
국방부는 "이번 북한의 SA-5 미사일 발사는 계획적으로 의도된 도발이 분명하며, 우리군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우리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한미동맹의 압도적 능력으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2일 오전 6시51분쯤 평안북도 정주시와 피현군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4발을 발사했다. 2시간 뒤인 8시51분쯤에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SRBM을 3발 발사했으며 이 중 1발은 울릉도 방향으로 향하다가 NLL 이남 26㎞·속초 동방 57㎞·울릉 서북방 167㎞ 해역에 떨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