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문화연구소 '17대 총선 유권자 정치의식과 투표형태'토론회

여성후보 출마한 지역구 1천여명 설문조사

2030세대·진보적일수록 여성후보 선택

대부분 TV로 결정…남성보다 선거관심 높아

“17대 총선에서 여성유권자들은 여성 후보를 얼마나 지지했을까?”

“여성단체들이 벌인 여성 100인 국회 보내기 운동이 유권자의 표 행사에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까?”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6월29일 (사)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이사장 김정숙 전한나라당 의원) 주최로 열려 관심을 끌었다.

'17대 총선에서 나타난 유권자의 정치의식과 투표형태'를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김민정 서울시립대 교수와 김형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부소장은 지난 총선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여성후보가 출마한 18개 지역구의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조사한 설문결과를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김민정 교수는 '여성 유권자의 정치의식과 시민단체의 영향'을 주제로, 김형준 부소장은 '17대 총선과 여성후보 투표: 이념, 인식, 인지, 관심의 정치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제했다.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 김희정 한나라당 의원, 이남영 숙명여대 교수, 이미경 열린우리당 의원이 이날 토론회의 토론자로 참석했다.

김민정 교수는 발제문에서 2004년 총선에서 나타난 여성유권자들의 선거관심도가 남성들보다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다. 여성후보 지지를 묻는 항목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여성유권자보다 남성이 여성후보를 더 많이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 지지면에서는 여성들이 대북, 경제, 복지 정책 등에서 남성들보다 보수적 성향을 보이며 한나라당 지지도가 열린우리당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가 진보적인 정당지지 선호경향이 가장 높았다.

여성유권자의 후보지지 결정에 영향을 준 요인은 텔레비전(44.3%)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인터넷(13.3%), 신문(13.1%) 등이 뒤를 이었다. 유권자 100명 중 7명꼴로 시민단체에서 주관하는 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여성단체 행사 참여자는 4.4%에 불과했다.

김 교수는 “그 동안 여성단체들은 정치를 변화시켜서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법과 정책을 결정하고 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하는 데에 주력해왔다”며 “여성문제는 주요 남성정치인들의 시혜에 기대는 측면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이의 극복방안으로 김 교수는 여성들이 정책지향적인 투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성단체들도 여성유권자를 교육시키고 여성유권자들이 정책지향적으로 투표하도록 의식전환을 이끄는 프로그램을 주요 활동영역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형준 부소장은 “정당지지, 여성후보 관심, 여성후보 인지 변수는 여성후보 투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여성후보에 대한 인식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정당지지의 여성후보 투표에 대한 영향력은 여성후보 관심 및 여성후보 인지 변수보다 무려 5배 이상 강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아직까지 정당의 높은 벽에 부딪혀 여성문제가 초당적이고 국가적인 테제가 되지 못하고 있다 ”며 “여성후보가 경쟁력과 전문성이 있어도 지지하는 정당의 후보가 아니면 지지하지 않는 것은 여성후보에 대한 선호가 정당 벽 앞에서 무력화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자신이 스스로 진보라고 평가하는 사람일수록 중도 또는 보수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보다 여성후보에 대해 관심이 많고 여성후보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부소장은 “20대, 30대 젊은 세대가 기성세대보다 진보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 계층의 여성후보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지는 향후 여성후보 투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고 분석했다. 김 부소장은 “이제는 여성참여 확대 및 여성 정치 발전 로드맵을 만들어야 할 시기”라면서 “여성 후보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사회단체들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론조사 결과 여성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 여성할당제를 확대해야 한다는 견해에 응답자의 75.6%가 공감을 표시했다. 또한 국회 및 지방의회 여성의원 수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견해에 대해 74.0%가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