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직원 "실수로 해고"...복귀 요청
직원들 집단소송...유엔도 우려 표명

테슬라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가 전체 직원 가운데 절반을 해고 했다가 일부에게는 복귀를 요청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머스크는 지난달 27일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하면서 파라그 아그라왈 최고경영자(CEO) 등 기존 경영진 전원과 기존 이사진 전원을 내보냈다.

트위터 사측은 미국 시각으로 3일 밤에 임직원 전체에게 이메일을 보내 "트위터가 건강한 길을 가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50% 감원 방침을 알리고 정리해고 대상 포함 여부는 다음날 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터의 한국법인으로 직원 30여 명이 근무하는 트위터코리아도 대외홍보 담당자를 포함해 전체 직원 중 25%가 정리해고 대상에 포함됐다.

트위터코리아의 대외홍보 담당자 3명도 4일부터 회사 공식 이메일 계정 접속이 차단된 상태에서 개인 이메일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 해고 대상 직원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임직원의 50%에 해당하는 3700명이 해고 대상에 포함됐으며 이 중 980여명이 본사 직원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메일로 해고 통보를 받았으며 회사 전산시스템 접근권을 즉각 박탈당했다. 대부분은 재택근무 도중이나 퇴근 후에 해고 통지를 받았다.

트위터 직원들은 '#OneTeam'이라는 해시태그를 단 트윗으로 이번 정리해고에 대한 울분을 표현했다.

머스크는 해고를 단행한 4일 트윗에서 "회사가 하루에 400만 달러(56억 원)가 넘는 적자를 보고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나가는 인원 전원에게 3개월치 급여가 제공됐는데 이는 법으로 요구되는 것(2개월치)보다 50% 많은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하룻밤 새 대량 해고 사태는 머스크의 지난달 27일 트위터 인수 이후 일주일여 동안 트위터가 겪은 혼란의 대표 사례”라고 보도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440억 달러(약 63조 원)에 인수한 지 일주일여 만에 대량 해고에 나선 이유에 대해 “트위터가 하루에 4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비용 절감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머스크 스스로도 인수 비용을 대느라 약 127억 달러의 빚을 냈다.

트위터는 해고를 통보한 일부 직원들에게 복귀를 요청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위터는 해고를 통보한 일부 직원들에게 "실수로 해고했다"라며 복귀를 요청했다.

익명을 요구한 직원은 "머스크가 구상하고 있는 새로운 기능을 구축하기 위해 그들의 업무와 경험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경영진들이 깨닫기 전에 해고했다"고 말했다.

◆ 직원들 집단소송...유엔도 우려 표명

트위터 직원들은 충분한 사전 통보 없는 해고는 미국 연방법과 캘리포니아주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유엔도 이례적으로 우려를 드러냈다. 폴커 튀르크 유엔인권최고대표는 5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홈페이지에 공개한 서한에서 머스크를 향해 “인권이 트위터 경영의 중심이 되도록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유엔이 공개적으로 의견을 표명한 이유는 인권 담당 부서가 통째로 사라진 탓으로 보인다. 튀르크 대표는 인권 부서 전원과 인공지능(AI)의 윤리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2명을 제외한 전원을 해고했다는 보도에 “고무적인 시작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트위터에 광고를 중단하겠다는 기업도 잇따르고 있다. 화이자와 폭스바겐, 식품업체 제너럴밀스가 광고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한 데 이어 유나이티드항공도 광고를 중지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4일 한 모금 행사에서 머스크를 향해 “억만장자가 ‘전 세계에 거짓말을 퍼뜨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구입했다”고 비판했다.

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트위터는 계정 옆에 ‘파란색 체크’ 표시를 붙여주는 월 7.99달러의 구독 서비스를 조만간 제공한다고 밝혔다. ‘파란색 체크’ 표시는 트위터 계정이 진짜임을 확인해주는 일종의 인증 도장이다. 트위터는 2009년부터 연예인, 정치인 등을 사칭하는 계정을 막기 위해 무료 인증 체계를 유지해왔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를 두고 “앞으로는 누구나 월 약 8달러만 지급하면 계정을 더 합법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며 “선거 후보자 또는 정부 기관을 사칭할 위험이 추가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