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서 기자회견
국정조사 예고

박찬대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찬대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가 “대통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 경찰 누구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언론 보도와 진상조사로 밝혀지고 있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당 대책본부는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은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참사”라며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릴 거라는 예측에도 시민 안전을 위한 아무런 사전 대비도 없었다. 위험을 경고하는 수많은 신고에도 적절한 대응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사 대응과 수습 과정은 혼란 그 자체였다. 제대로 된 현장 통제, 관계기관 간 협력도 찾아볼 수 없었다. 보고 체계는 뒤죽박죽이었고 컨트롤타워는 부재했다”며 “국가의 존재 이유는 찾을 수 없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대책본부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서울시장, 용산구청장, 서울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장, 경찰청장 등의 대응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공식 사과와 전면적인 국정쇄신, 한덕수 국무총리 경질,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윤희근 경찰청장·김광호 서울경찰청장 파면도 촉구했다.

민주당 대책본부는 “수사 대상인 경찰의 셀프수사로 참사의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리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정부 또한 수사대상으로 수사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며 “객관적이고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국회 국정조사는 필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난 4일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공동 추진에 합의했다.

이어 “참사의 진상을 밝히는 데 필요한 자료를 은폐하는 모든 시도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 자료 요구에 불응하거나 진상을 은폐하려 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