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와 4단체가 '대통령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경질하라' 이태원 참사 시민사회 여론동향 문건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전국민중행동·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노동·시민단체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경질을 촉구하고 정부의 시민사회단체 사찰행위를 규탄하고 있다.ⓒ홍수형 기자

전국민중행동·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노동·시민단체 는 3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경질을 촉구하고 정부의 시민사회단체 사찰행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들은 "참사 수습과 대책 마련에 모든 힘을 쏟아부어야 할 정부가 참사 직후 시민사회 사찰을 통해 정권의 안위만을 생각하며 실제 사실도 아닌 동향 문건을 작성하고 여론 무마 대응에만 골몰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청은 이태원 참사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진보단체 등이 정부 규탄 여론 형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 보도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등 시민사회·언론계 동향 파악 내용이 담긴 '정책 참고 자료'를 만든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