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지도자상에 노영선 서울대병원 교수

‘제20회 한국여성지도자상’ 대상에 아동문학가·지역운동가인 김중미 작가(왼쪽)가, 젊은 지도자상에 노영선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한국YWCA연합회 제공
‘제20회 한국여성지도자상’ 대상에 아동문학가·지역운동가인 김중미 작가(왼쪽)가, 젊은 지도자상에 노영선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한국YWCA연합회 제공

‘제20회 한국여성지도자상’ 대상에 아동문학가·지역운동가인 김중미 작가가 선정됐다.

한국YWCA연합회와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19일 올해 수상자를 발표했다.

장편동화 『괭이부리말 아이들』로 데뷔한 김중미 작가는 가난하고 소외된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데 힘써왔다. 대표작인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2000년 인천 동구 만석동을 배경으로 학교와 가정의 무관심 속 방치된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그려 베스트셀러, 청소년필독서에 올랐다.

김중미 작가는 2001년부터 인천시 강화도 양도면으로 귀농해 ‘기차길 옆 작은 학교’의 농촌공동체를 꾸려 중고생을 위한 공부방을 열고, 어린이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창작 활동과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젊은 지도자상은 노영선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수상했다. 중환자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대형특수구급차, ‘달리는 중환자실’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SMICU·Seoul Mobile Intensive Care Unit)를 국내 최초로 고안했다. 또 논문을 통해 2018년 고속도로 전 좌석 안전벨트 의무화 시행에 기여했다.

2013년 제정된 한국여성지도자상은 매년 뛰어난 여성리더십을 보여주고, 사회적 약자의 인권 향상에 기여한 여성을 선정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3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