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10일 여성계 간담회 개최
여성단체협의회 등 4개 단체장 참석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부조직 개편방안 여가부 폐지 관련 설명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조직 개편방안 여가부 폐지 관련 설명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여성계 간담회를 열고 여가부 폐지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여가부 폐지를 반대해 온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참석 요청을 하지 않아 반쪽짜리 간담회라는 지적이 나온다.

여가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10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계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김 장관, 한국여성단체협의회장, 여성경제인협회장, 여성유권자연맹회장, IT여성기업인협회장 등 일부 단체장만 참석했다.

여가부 폐지를 꾸준히 반대해온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은 이번 간담회에 참석 요청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가부 관계자는 "여성단체연합 등 여성단체와 가족청소년단체는 추후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6일 여가부를 폐지하고 부처 주 기능인 청소년, 가족, 여성정책 및 여성의 권익증진에 관한 사무 등 주요업무를 보건복지부 산하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로 이관하는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조직 개편방안 관련 설명회에서 이번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해 "성평등을 오히려 강화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여성폭력과 관련된 권익의 업무를 양성평등 정책과 분리하지 말라는 부분에서는 여성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여성과 성평등을 담당하는 기관이 독립된 부처에서 타부처 본부로 위상이 낮아지면서 관련 업무가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해 전국 286개 여성시민사회단체는 연대 성명서를 통해 "피해자 보호 역할뿐만 아니라 여성폭력이 발생하는 사회구조적 요인을 진단하고 정책을 통해 여성들이 차별과 폭력 없이 일상을 안위할 수 있도록 성평등 정책 전담부처인 여가부의 책무와 권한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