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폐지 수순을 밟고 있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가부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5일 오후 폐지 수순을 밟고 있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가부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은 5일 정부가 국회에 여성가족부 폐지 법안을 제출하자 “여가부에 필요한 것은 폐지가 아니라 성평등부로의 ‘격상’”이라고 비판했다.

예윤해 정의당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예 부대변인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 여가부 폐지의 이유라면 매일 같이 일어나는 산업 재해를 막지 못하는 고용노동부는 어떻습니까. 학생들을 입시경쟁에 몰아넣고 사교육비에 등골이 휘는 학부모를 양산하는 교육부는 또 어떻습니까”라며 “주거난에 신음하는 서민들은 제쳐두고 땅 장사, 집 장사 하는 국토부, LH도 이참에 폐지하는 것은 어떻습니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필요와 의지의 문제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성평등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폭력 피해 여성과 경력 단절 여성, 다문화 가족 지원에 의지마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당정 협의로 자인한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여성 인권, 성평등을 후퇴시키는 대책 없는 ‘여가부 폐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성평등에 일말의 의지도 없는 정부와 여당의 ‘정부 조직개편안’을 끝까지 막아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