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광복회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예방을 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원웅 광복회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예방을 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원웅(78) 전 광복회장의 횡령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5일 광복회 등지를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병주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하고있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이끌던 당시 국회에서 운영하던 카페 수익금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한 종합편성채널은 올해 초 광복회가 국회 소통관 앞에서 운영하던 카페 '헤리티지 815' 운영 수익금 4500만원을 김 전 회장이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김 전 회장과 광복회 전 간부 등을 고발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카페 수익사업을 이용해 4천여 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김 전 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를 다시 서울서부지검에 이첩했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운영하며 총 8억원 규모의 각종 비리에 연루된 혐의도 받고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8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출판사업 인쇄비 5억원 과다 견적,  카페 공사비 9800만원 과다계상, 대가성 기부금 1억원 수수, 기부금 1억3천만원 목적 외 사용, 법인카드 2천200만원 유용 등의 정황을 발견했다며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